본 연구는 한국 고등학생들의 과도한 학업 부담이 정신적·신체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미래 인재 경영 관점에서 이 문제의 심각성과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루 평균 8시간 이상의 학습과 6시간 미만의 수면이 일상화된 '공부 감옥' 현상이 청소년기의 전인적 발달을 저해하는 메커니즘을 분석하고, 이러한 환경에서 양성된 인재들이 미래 산업 환경에서 요구되는 창의성, 회복탄력성, 협업 능력 등의 핵심 역량 개발에 어떤 제약을 경험하는지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는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저하시켜 수면의 질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인재 경영 관점에서 교육 시스템의 혁신 방안을 제시하며, 지속가능한 인재 양성을 위한 균형적 교육 모델의 필요성을 강조한다.